경제적자유

아마존 셀러 되기_아마존 물류배송방식 FBA /FBM

달콤마마 2023. 6. 7. 15:49
반응형

아마존은 전 세계 18개국에 마켓 플레이스를 두고 198개국, 3억 이상이 구매고객을 가지고 있는 거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전 세계 판매자가 올린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고,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물류 배송방식은 2가지인데요 FBA와 FBM 방식이 있습니다.

아마존 FBA란?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란 아마존에서 재고 보관, 포장, 배송, CS 등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대신해 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아마존 FBA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전 세계인을 고객으로 한다는 점이며 수수료가 비싸기는 하지만 아마존이 대행해 주는 서비스의 범위가 넓은 것입니다. 아마존의 창고에 상품을 입고 시켜두면 고객에서 판매, 배송, 반품 처리까지 대행해 주기 때문에 셀러의 일처리가 쉬워집니다. 아마존은 빅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내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경쟁사는 얼마나 판매하고 있는지, 나의 초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등 빅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면 보다 프로페셔널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가 있습니다.

아마존 FBA의 단점은 수수료가 비싸며 운영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위탁 판매가 어렵기 때문에 재고를 부담할 수 있는 초기 자본, 즉 날릴 수도 있는 자금 부담이 있습니다. 아마존의 FBA의 시스템을 구축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도 하고 셀러의 순위가 쉽게 바뀌지 않아서 초기에 잘 만들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마존이 두 가지 물류 배송 방식 중에서 FBM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FBA에 등록된 상품은 프라임 회원들에게 2일 내 무료로 배송해주고, 일반 아마존 구매자들에게는 구매 조건에 따라 무료 배송을 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경우 상품 검색을 할 때 1차 필터 옵션에 프라임 기능을 제공해 주는 FBA 상품 위주로 구매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전 세계 수많은 셀러들과 경쟁해야 하는 셀러의 입장에서는 거부할 수 없는 결정적인 장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아마존 FBM을 사용하게 되면 아마존에서 고객서비스와 반품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언어나 시간대에 따른 부담도 없어지게 됩니다. 셀러가 직접 고객 서비스를 처리하는 경우 여러 가지 애로사항에 직면하게 되는 것은 물론 고객 경험과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빠른 시간 내에 고객 문의에 응답하지 못할 경우 셀러 평점에 악영향을 줄 위험도 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기본적으로 아마존 반품 정책에 준하여 모든 반품을 승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수령 후에 30일 이내의 반품을 허용하고 있고, 특정 상품에 대해서만 예외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에서 제품을 관리하던 중 분실되거나 손상되면 아마존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다른 채널로부터의 주문도 처리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사업 확장의 경우 매우 편리합니다.

넷째, 실제로 처리되는 주문과 사용하는 공간만큼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아마존 FBA 시스템의 단점은 첫째, 국내에서 FBA까지 배송 물량이 적어서 운임 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배송 물량이 그다지 많이 때문에 구매력을 이용한 협상이 어렵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둘째, 수시로 아마존 FBA재고 확인으로 부족하면 배송사를 구해 배송 오더를 내려야 하는 프로세스가 수시로 비정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산지 증명, 수출 실적 확인등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아 까다로운 국가별 통관 절차를 매번 수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셋째, 통관 및 반품 절차가 까다롭습니다. 아마존 FBA시스템으로 반품 처리를 대신해주기는 하지만 반품받은 물건을 국내로 가져오려면 관세 문제가 더해서 통관 절차가 좀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넷째, 아마존의 FBA 수수료가 매우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제로마진의 수준으로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지만 셀러에게는 매우 높은 수수료를 매깁니다. 이 수수료에는 주문처리, 상품 포장, 무게처리, 재고 입고, 재고 보관료, 상품준비, 재고폐기, 배송 트패킹, 상품 문의 처리, 반품 처리, 리포팅, 코칭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에 조목조목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되어 셀러에게 부담이 큽니다. 아마존에서는 저렴한 상품 위주로 노출을 시키기 때문에 높은 마진을 기대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높은 수수료가 셀러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M(fulfillment By Merchant)이란?

아마존 FBM은 주문이 들어오면 셀러가 직접 물건 검수, 배송, 반품 customer service까지 책임져야 하는 방식입니다.
FBA의 경우 아마존이 모든 일을 다 처리해 주기 때문에 편한 대신에 수수료가 높고 FBM은 셀러가 모든 일을 다 처리해야 하기는 하지만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